자유게시판

  • 홈 >
  • 알림&나눔 >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이단을 분별하는기준 안성진 2017-03-12
  • 추천 0
  • 댓글 0
  • 조회 842

http://bansuk2010.onmam.com/bbs/bbsView/49/5244079

이단을 분별하는 기준

 

 

- 필자가 쓴 두번째 책 "이단의 정체와 분별"에 올려져 있는 내용입니다. 이 내용을 자유롭게 가져가셔도 좋으며, 교회에서 프린트를 하여 배포하셔도 좋습니다 -

                

                                                 

 

1) 목사나 교주의 신격화:

 

목사나 지도자, 교주를 신격화하거나 혹은 유일하게 성경의 비밀을 깨닫고 있다고 하거나, 성령 혹은 천사에게 특별한 계시나 능력을 받았다고 주장하며, 그 교회의 공식적인 교리를 그 목사나 지도자의 개인적인 견해로 인정하거나 지지합니다. 또 그 목사나 교주를 만나야만 구원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또 성경에 언급되는 단어를 목사나 지도자, 교주로 해석합니다, 예를 들면 보혜사, 동방의 의인, 그리스도, 감람나무, 이긴 자, 새 이름등을 비유적으로 해석하거나 교주나 지도자를 삼위일체의 하나의 존재로 주장하기도 하며, 구약의 하나님의 사자, 선지자, 제사장등과 신약의 사도, 예언자등으로 비유합니다. 또한 성경에 예언된 내용을 교주 자신이나 자신들의 교회에 대한 예언으로 해석합니다. 특히 생명록은 자신의 교회 교인들의 이름만 기록된다고 주장합니다.

 

 

2) 정통신학의 부정 또는 배타적인 교회관

 

2000년 교회사를 통하여 정립된 삼위일체, 기독론, 구원론등 정통신학적인 내용을 모두 부정하고, 교주나 지도자 자신의 가르침과 사상을 추종하고 따라야만 구원이 있다고 주장하며, 자신이 있는 교회 외에 다른 교회에는 구원이 없다고 주장합니다. 또 기존 기독교의 신학은 모두 잘못되었으며 자신들만의 비밀 혹은 특정한 깨달음으로 이미 죄사함을 받았고 이미 구원을 받았다고 가르치기도 합니다. 또 기존 기독교나 다른 교회에는 구원이 없다고 주장하며 자신들만이 구원을 받는다고 주장하며 자신들의 교회에만 생명책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3) 성경 외의 다른 교리를 강조:

 

성경 외에 감추어진 다른 교리적인 기준이 있다고 주장하거나, 기존 성경과 다른 성경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교주나 지도자의 주장이나 계시를 성경과 동일한 가치를 갖는다고 주장하거나, 성경외의 다른 성경, 즉 몰몬교의 몰몬경이나 통일교의 원리강론과 같이 다른 것을 성경과 동일한 기준으로 간주합니다, 또 여호와의 증인은 신세계역을, 지방교회는 회복성경(결정성경)을 사용합니다. 또 신천지의 이만희나 기독교복음선교회의 정명석, 안식교의 엘렌화일, 지방교회의 위트니스 리등의 견해를 성경과 동일한 교리적인 기준으로 간주합니다.

 

4) 믿음 외의 다른 구원의 조건:

 

구원의 조건으로서 오직 믿음과 오직 은혜를 부정하며, 구약의 율법이나 규례 혹은 행함으로 구원을 받는다고 주장하거나, 윤리적인 선과 도덕적인 행위로 구원을 받는다고 주장합니다. 예를 들어 구약의 절기나 명절을 지키거나 어떤 특별한 규정을 지켜야만 한다고 가르치거나 교주나 지도자에게 절대적인 헌신과 복종을 하여야만 구원이 있다고 가르칩니다. 이러한 행함이나 규례를 지킴으로 구원을 얻는다면 예수가 십자가에서 대신 인류의 죄를 위하여 대속하신 이유가 없어지며, 만약 완전한 윤리와 도덕적인 행함이 구원의 조건이라면 세상에서 구원을 받을 사람이 하나도 없을 것입니다.

 

 

5) 시한부종말론 혹은 임박한 종말론:

 

예수의 재림이 언제 온다고 하는 시한부종말론을 주장하거나, 어떤 사건이나 그 징조가 이미 시작되었기 때문에 곧 종말이 임박하였다는 주장하며, 어느 가르침에 순종하여야만 한다고 주장합니다. 다니엘서와 계시록의 상징적인 단어를 자의적으로 해석합니다. 예를 들면, 열뿔은 유럽연합이며 적그리스도는 현재 실존하는 어느 정치가이며, 666을 베리칩이나 바코드등 어느 물질을 가르킨다고 주장하는 해석을 합니다. 많은 이단들이 시한부종말론 혹은 어느 징조로 곧 임박할 것이라는 조건부종말론등을 주장합니다. 또 예수가 이미 재림하였다거나 영적으로 재림하였다는 곳도 이단입니다.

 

 

6) 성경의 자의적인 해석:

 

성경은 짝이 있거나 비유와 상징으로 기록되어 있다고 주장하며, 아무도 동의할 수 없는 교주나 지도자의 황당한 풍유적인 성경해석을 유일한 해석으로 받아들이거나, 영해(영적해석)라고 주장합니다. 성경이 감추어진 비밀이므로 풀어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특히 성경 전체에 기록된 어느 특정한 단어를 오직 한 두가지의 뜻으로만 비유되었다고 주장합니다.

 

 

7) 대외적인 가르침이 다름:

 

교회 안에서의 가르침과 대외적인 입장이 서로 다릅니다. 그들의 책이나 교재, 홈페이지에는 분명히 기록되어 있으며 실제 교인들이 그렇게 배웠다고 증언하는데, 대외적으로는 그렇게 가르친 적이 없다고 부정합니다. 또 대외적으로는 어려운 사람을 돕거나 봉사를 하는 단체로 선전하고 홍보를 하지만, 실제로는 시한부종말론을 주장하여 금품을 갈취하거나 헌금을 강요하기도 하여서 교회가 짧은 시간 안에 엄청난 재산을 쌓고 있습니다. 또 교주나 지도자의 사생활이 교인들에게 감추어져 있고 노출되어 있지는 않지만, 반도덕적이고 비윤리적인 행위를 하거나 교리적인 가르침이 반사회적입니다. 또 대외적으로 자신들의 교회 명칭을 거짓말이나 숨기라고 가르치며, 자신들의 책이나 교재, 문헌을 외부에 공개하지 말라고 합니다.

 

8) 신비한 초능력과 기적과 표적을 강조:

 

목사나 교주의 능력과 직통계시 혹은 예언을 강조하기도 하고, 기적과 표적을 보여주는 집회를 자주 보여주며 지나친 신비주의적인 강조를 합니다. 또 예수를 믿는 믿음으로 성령을 받는 것이 아니라, 가시적이고 현상적인 신비한 체험을 통하여 성령을 받고 거듭날 수 있다고 가르치거나, 목사나 지도자의 안수를 통하여 성령이나 영적은사를 받을 수 있다고 가르칩니다.

특히 질병이나 불행에 대해서 귀신을 축사하여야 한다고 하거나, 사고나 재앙에 대한 예언을 하면서, 헌금을 강요하는 목사는 거짓목사입니다. 심지어 회개를 할 때에도 교회에 예물을 바쳐야 한다고 하거나 구원의 조건으로 십일조나 헌금을 강조하는 목사는 조심하셔야 합니다.  

 

9) 이원론:

 

세상의 근원을 하나님과 사탄의 대결로, 영과 물질의 대결로, 선과 악의 대결로 해석하는 극단적인 흑백논리로 인식합니다. 영은 죄가 없으며 육체에만 죄가 있다고 주장하거나, 전인적인 사람에 대해서 영은 하나님이 거하고 육체에는 사탄이 거한다고 분리시키며 모든 병과 재난의 원인이 귀신때문이라고 가르칩니다. 이러한 이원론적인 생각으로 특별한 영적훈련을 받아야 한다거나 혹은 귀신을 쫓아내면 모든 문제가 해결된다고 가르칩니다.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천주교잘못된교리 도표 안성진 2017.04.18 0 504
다음글 다섯솔라-오직하나님께영광7- 안성진 2017.02.19 0 689